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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소공학 - 기체연료(LPG,LNG ..)대기환경기사 필기/연소공학 2020. 8. 14. 22:12
연료에는 고체와 액체, 기체 연료가 존재한다.
연료의 표면적은 기체>액체>고체 순서이며 열전도도는 고체>액체>기체 순서이다.
가연물로는 표면적이 크고 열전도도가 작아야 좋다.
이번시간에는 기체연료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.
1. 기체연료의 특징
(1) 장점
- 연소효율이 높고 적은 과잉공기량으로 완전연소 가능하다.
- 연소조절이 용이하며 점화와 소화가 간단하다.
- 저발열량의 것으로 고온을 얻을 수 있고 전열효율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.
- 회분이 거의 없어 먼지발생량 적다.
- 부하의 변동범위가 넓고 연료 속에 황(S)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많다.
(2) 단점
- 저장과 수송이 불편하다.
- 공기와 섞어 점화시 폭발의 위험성이 존재한다.
- 시설비용이 크다.
2. 기체연료의 종류
1. 액화천연가스 (LNG)
- 주성분은 메탄(CH4)
- 천연가스를 1기압하에서 -162ºC 정도로 냉각하여 액화시킨 것
- 밀도는 공기보다 작으며 고위발열량은 10,000Kcal/Sm3
- 수용성가스, 석탄계 가스, 석유계 가스로 구분되며 석탄계가 대부분을 차지함.
2. 액화석유가스 (LPG)
- 주성분은 프로판(C3H8)과 부탄(C4H10)
- 상온에서 10~20기압을 가하거나 -49ºC로 냉각시킬 때 액화되는 석유계 탄화수소
- 비중은 공기보다 무거워서(약 1.5배) 폭발의 위험성이 높음
- 발열량은 26,000Kcal/kg으로 높다
- 액체 -> 기체로 될때 증발열(90~100Kcal/Kg)이 존재
- 횡분이 적고 독성이 없음
- 탄소수 3~4개
3. 발생로가스
- 가열된 석탄이나 코크스에 공기와 수증기를 연속적으로 주입하여 부분적으로 산화반응 시켜 얻음
- CO(25~30%), 수소(10~15%), 약간의 메탄
- 발열량은 3,700Kcal/Sm3
4. 고로가스
- 용광로에서 선철을 제조할 때 발생하는 가스
- 고위발열량은 700~800Kcal/Sm3
- 주성분 : CO, N2
5. 수성가스
- 1,200K 이상으로 백열된 석탄이나 코크스에 수증기를 반응시켜 얻음
- CO(40~45%), 수소(45~50%)
- 화염온도가 매우 높은 연료
- 고위발열량 2,800Kcal/Sm3
6. 전로가스
- 선철을 제강과정에서 강철로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
- 주성분 : 일산화탄소(CO)
7. 코크스로 가스(석탄가스)
- 코크스를 용광로에 넣어 선철을 제조할 때 발생하는 연료
- 주성분 : 수소 (50%), CH4 (30%), CO (7%)
- 고위발열량 5,100Kcal/Sm3
cf. 이론공기량 (Sm3/Sm3)
가스 종류 이론공기량(Sm3/Sm3) 고로가스 0.7~0.9 발생로 가스 0.9~1.2 역청탄 7.5 ~ 8.5 코크스 8.0 ~ 9.0 천연가스 8.0 ~ 9.5 가솔린 11.3~11.5 기체연료는 LPG 와 LNG의 차이점과 각 연료별 특성이 시험문제로 자주 출제된다. 이 두 연료를 확실하게 알고 나서 나머지 연료들의 특성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.
[대기환경기사 필기/연소공학] - 연소공학 - 액체연료(가솔린, 경유, 중유)
[대기환경기사 필기/연소공학] - 연소공학 - 고체연료(석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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